본문 바로가기
📄Document

트랜잭션(Transaction)이란?

by 후누스 토르발즈 2020. 6. 8.
반응형

트랜잭션

(Transaction)이란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수행하는 작업의 단위를 뜻한다.

 

데이터이스의 상태를 변화시킨다는것은 SIDU(CRUD)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는것을 말한다.

 

여기서 하나 알고가야하는 것은 SIDU 명령문을 하나만 실행했다고 하여 트랜잭션을 수행했다고 말하기는 좀 그렇다는 것이다.

 

게시글을 올리고 (INSERT) 올린게시글이 목록에 추가된것을 보여주는(SELECT)것은 isert문과 select가 합쳐진 작업단위이기 때문에 위 작업단위를 하나의 트랜잭션이라고 말한다.

 

관리자나 개발자가 하나의 트랜잭션 설계를 잘하는 것이 데이터를 다루는 것에 많은 이점이 있다.

 

트랜잭션의 특징은 크게

4가지

로 구분된다.

Atomicity(원자성)

1. 트랜잭션의 연산은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반영되든지 아니면 전혀 반영되지 않아야 한다.

2. 트랜잭션 내의 모든 명령은 반드시 완벽히 수행되어야 하며, 모두가 완벽히 수행되지 않고 어느하나라도 오류가 발생하면 트랜잭션 전부가 취소되어야 한다.

 

Consistency(일관성)

1. 트랜잭션이 그 실행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언제나 일관성 있는 데이터베이스 상태로 변환한다.

2.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고정요소는 트랜잭션 수행 전과 트랜잭션 수행 완료 후의 상태가 같아야 한다.

 

Isolation독립성, 격리성)

1. 둘 이상의 트랜잭션이 동시에 병행 실행되는 경우 어느 하나의 트랜잭션 실행중에다른 트랜잭션의 트랜잭션으 연산이 끼어들 수 없다.

2. 수행중인 트랜잭션은 완전히 완료될 때까지 다른 트랜잭션에서 수행 결과를 참조할 수 없다.

 

Durablility(영속성, 지속성)

1. 성공적으로 완료된 트랜잭션의 결과는 시스템이 고장나더라도 영구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Commit연산

1.  Commit 연산은 한개의 논리적 단위(트랜잭션)에 대한 작업이 성공적으로 끝났고 데이터베이스가 다시 일괄된 상태에 있을 때, 이 트랜잭션이 행한 갱신 연란이 완료된 것을 트랜잭션 관리자에게 알려주는 연산이다.

 

Rolback연산

1. Rollback 연산은 하나의 트랜잭션 처리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어 데이터베이스의 일관성을 깨뜨렸을 때, 이 트랜잭션의 일부가 정상적으로 처리되었더라도 트랜잭션의 원자성을 구현하기 위해 이 트랜잭션이 행한 모든 연산을 취소(Undo)하는 연산이다.

2. Rollback시에는 해당 트랜잭션을 재시작하거나 폐기한다.

 

 

활동(Active) : 트랜잭션이 실행중인 상태

실패(Failed) : 트랜잭션 실행에 오류가 발생하여 중단된 상태

철회(Aborted) : 트랜잭션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어 Rollback 연산을 수행한 상태

부분 완료(Partially Committed) : 트랜잭션의 마지막 연산까지 실행했지만, Commit 연산이 실행되기 직전의 상태

완료(Committed) : 트랜잭션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어 Commit 연산을 실행한 후의 상태

 

출저 : https://mommoo.tistory.com/62

출저 : https://coding-factory.tistory.com/226

반응형

'📄Docu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지식] IT 인프라의 집약형과 분할형 아키텍처  (0) 2021.12.23
[기초] Git이란?  (0) 2021.01.21
OAuth란?  (0) 2020.06.04
URI이란? URL이란? URN이란?  (0) 2020.05.14
애플릿(Applet)이란?  (0) 2020.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