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리눅스란?
- 유닉스란?
- 유닉스 계열이란?
- GNU란?
- 리눅스 배포판이란?
- 정리
리눅스이란?
- 리눅스는 운영체제 커널인 리눅스 커널에 기반을 둔 오픈소스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이다.
- 리눅스는 일반적으로 리눅스 배포판 안에 패키지 처리된다.
- 소스코드 운영체제이다.
- 소스코드 및 모든 관련 자료가 공개되어 있는 운영체제이다.
- 멀티유저(다중 사용자), 멀티태스킹(다중 작업) 운영체제이다.
- 멀티유저 기능은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동일한 시스템에 접근이 가능한 것을 의미한다.
- 멀티태스킹은 여러 개의 태스크를 동시에 실행하고, 교대로 컴퓨터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 가상 터미널 환경으로 하나의 모니터에 여러 개의 가상 화면(가상 콘솔)을 두어 화면마다 다른 작업을 실행할 수 있다.
- 다중 스레드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운영체제이다.
- 하나의 프로세스 내에서 여러 개의 네트워크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네트워크 지원이 가능하다.
- 네트워크 서버로 사용이 가능하며 인터넷과 이더넷에 안정적으로 연결이 가능하다.
- 웹 브라우저, 메일, 뉴스, 웹 서버 등의 모든 인터넷 서비스 기능을 갖추고 있다.
- 여러 종류의 파일시스템을 지원하는 운영체제이다.
- 리눅스의 기본 파일 시스템인 ext2, ext3, ext4, DOS의 FAT, Windows의 FAT3, NTFS,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 SMB, CIFS, NFS 등도 지원한다.
- 리눅스는 유닉스와 완벽하게 호환이 가능하다.
- 리눅스는 POSIX(Portable Operationg System Interface) 규격을 따르고 있다.
- POSIX는 유닉스 운영체제에 기반을 두고 있는 표준 운영체제 인터페이스이다.
- 리눅스는 POSIX 표준화를 기반하기 때문에 유닉스 소스코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개발되었다.
- POSIX 규격을 따르기 때문에 유닉스용 프로그램은 별도의 수정 없이 리눅스에서 동작할 수 있다.
- 리눅스는 PC용 운영체제보다 안정적이다.
- 일반 PC는 업무가 끝나면 전원을 끄지만 리눅스는 네트워크 사용을 전제로 설계되었기에 특별한 사항을 제외하고 항상 켜 놓아도 안정적으로 운영된다.
- 리눅스 시스템은 네트워크 기반 하의 멀티유저, 멀티태스킹이 가능하여 많은 작업자가 동시에 사용해도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다.
- 하드웨어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 다른 운영체제보다 적은 양의 메모리를 필요로 한다.
- SWAP 방식을 통해 램(RAM)이 부족한 경우 Swap 영역을 늘려 메모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보안상의 취약점이 쉽게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 공개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할 것이라는 선입관이 있으나 꾸준한 기술 개발로 비교적 높은 보안성을 지원하고 있다.
-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리눅스를 연구하고 있기 때문에, 보안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하게 해결될 수 있다.
유닉스란?
- 유닉스는 교육 및 연구 기관에서 즐겨 사용되는 범용 다중 사용자 방식의 대화식, 시분할처리 시스템용 운영체제이다.
- 소형 컴퓨터 용으로 개발되었으며 오늘날의 유닉스 시스템은 여러 회사들과 비영리 단체들이 이 커널로 활용하여 다양한 운영체제를 개발하고 있다.
- 유닉스는 처음부터 다양한 시스템 사이에서 서로 이식할 수 있고, 멀티태스킹과 다중 사용자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유닉스 계열이란?
- 유닉스 계열(Unix-like)은 '유닉스와 비슷하면서 유닉스가 아니다'는 뜻으로, 유닉스(UNIX)와는 별개의 용어이다.
- 유닉스가 아님에도 기능적으로 유닉스 규격에 호환되어 유닉스의 대체품으로 쓸 수 있는, 유닉스와 비슷한 운영체제를 말한다. 대표적인것이 리눅스 이다.
- 애플의 macOS의 경우에는 유닉스 운영체제 이기 때문에 유닉스 계열(Unix-like)이 아닌 항상 UNIX로 분류된다.
GNU란?
- GNU는 운영체제의 하나이자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모음집이다. GNU는 온전히 자유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이 GNU 프로젝트의 GPL로 라이선스 된다.
- GNU(GNU's Not Unix! - 재귀약자)는 유닉스 코드를 포함하지 않는다. UNIX와의 차별을 두기 위하여 이름이 이렇게 정해졌다.
- GNU 프로젝트에는 운영 체제 커널인 GNU HURD가 드러있는데, 원래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SF)에서 거기에 중심을 주고 있었지만 허드 커널이 아직 산업용으로 사용 가능한 상태가 아니라서 그 대 신 GNU가 아닌 커널을 GNU 소프트웨어와 함꼐 사용할 수 있다.
- GNU와 LINUX를 결합하여 사용되지만 LINUX라고 부른다.
리눅스 배포판이란?
- 리눅스 배포판은 리눅스 커널, GNU 소프트웨어 및 여러 가지 자유 소프트웨어로 구성된 운영체제이다.
- 유닉스 계열 OS들과는 달리 유닉스에 기반을 두지 않고 기술적으로 독립적인 환경에서 유닉스를 모방하여 개발되었다.
- 회사 차원에서 관리하고 배포하는 레드햇 리눅스, 우분투, 수세 리눅스 등도 있다. 커뮤니티 차원에서 관리하고 배포하는 데비안, 젠투 리눅스, 페도라 등이 있다. 여러 소프트웨어를 모으고 시험하여 배포판을 만든다.
- 오늘날에는 전세계적으로 약 300여 배포판이 존재한다.
정리
- 1969년대 ~ 1971년대
- 1969년에 MIT의 켐 톤슨에 의해서 어셈블리어로 초기 형태의 유닉스가 처음 개발한다.
- 1971년에 데니스 리치가 C언어를 개발함으로써 유닉스도 C언어로 재작성되었다.
- 1980년대 초중반
- MIT 연구소의 연구원이었던 리처드 스톨먼은 소스를 공개하지 못하도록 하는 분위기와 기술을 상업화 하려는 조류에 대한 반감으로 GNU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 1985년에 리처드 스톨먼은 FSF(Free Software Foundation,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라는 비영리 단체 설립후 'GNU 선언문(Manifesto)'을 발표한다.
- 1987년 앤드루 타넨바움이 자유/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교육용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인 미닉스(MINIX)를 개발한다.
- 1990년대 초중반
- 리누스 토발즈가 Minix의 커널 소스를 고쳐 GNU시스템에 적합한 커널을 개발하였다.
- 스톨먼과 FSF는 유닉스 커널과 호환 가능한 커널인 리눅스를 GNU 시스템의 커널로 채택한다.
반응형
'📄Document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ux] 리다이렉션, 파이프, 정규표현식(정규식) (0) | 2021.12.21 |
---|---|
[Linux] 리눅스 기본/기본명령어 모음 (0) | 2021.11.22 |
[Linux] LINUX 디렉터리 종류와 특징 (0) | 2021.11.20 |